걷고싶은부산 - 부산갈맷길 그린워킹
蹂대룄옄猷
寃뚯떆뙋
     
 

> 길 커뮤니티 > 길 관련 자료실

 
     
 
 
작성일 : 10-06-07 13:08
일본 나가사키 “사루쿠(어슬렁거리며 걷기) 박람회” 소개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4,790  
 

  김정하(한국해양대 동아시아학과 교수)



A.나가사키시 개요


1.개황

  규슈 나가사키현 현청 소재지. 인구 43만 8600(2000). 나가사키반도에 위치.1887년 시로 제정. 리아스식 해안인 나가사키만(灣). 계단상의 도시경관. 높이 400m 내외 곤피라산[金比羅山]·이나사산[稻佐山] 등과 화산지로 둘러싸여.

  중심시가지는 16세기말 나가사키항에 포르투갈인 입항 이후 그리스도교 전도 및 항구도시로 발달, 쇄국시대에도 일본유일의 무역항으로 번영. 메이지시대 이후 현청이 생기면서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지로 시 지역이 확대됨. 1923년 이후 제2차 세계대전 중반까지 나가사키항과 중국 상하이[上海(상해)] 사이에 일본·중국의 연락선 취항. 도매업·소매업·서비스업 발달. 미쓰비시중공업과 나가사키조선소를 중심으로 발전한 조선업. 원자폭탄 투하지. 관광자원이 풍부해 1977년 국제관광문화도시로 지정, 연간 관광객이 500만 명.


2.특징 

  (1)유적

가. 서양풍 건축물과 중국인 거주지역 : 데지마(1636년 포루투칼인 수용), 도진야시키(1689년 중국 무역상들 거주지), 그라바엔(1863년도 스코틀랜드인 글로버 주택,국보 오우라천주당[大浦天主堂])

나. 순교지와 사찰 : 순교지 성당, 소호쿠지, 안경다리 (17세기 중국승려들 작품)

다. 2차 대전당시 원폭낙하중심지

  (2)특산품:조선업,인쇄술,카스테라,짬뽕

  (3)다문화 수용하는 사회분위기


B.사루쿠 박람회


1. 기획취지 : 나가사키에 존재하는 독특하고 매력적인 자원을 활용해 “나가사키에서 새로운 시간을 보낼 방안”으로 정착시킬 계기를 마련하고자 이벤트를 개최키로 했다. 무엇보다 시민이 적극적 주체로 참가하여 운영하는 행사로서, 시민이 관광자원을 “시민의 재산”으로 재인식하며 교류의 방법을 터득해가는 계기로 삼는다.

2. 기본방침

  (1) 모든 이벤트를 시민이 기획하고 실시한다.

  (2) 이벤트 실시에 의한 모든 이익은 모두 시민이 향유한다.

  (3) 실시되는 이벤트의 대다수는 계속되는 것으로 전제한다.


3. 주최 : 나가사키 사루쿠 ‘06추진위원회


4. 테마

  (1)메인 테마 : “(과거에는) 몰랐던 나가사키의 체험과 발견”

  (2)서브 테마 : “근사하게”, “지적(知的)으로”, “활기있게”  


5. 심볼 마크와 마스코트 캐릭터 제정 


6. 준비 및 행사기간

  (1) 나가사키관광 액션플랜 책정위원회 설치(23명) : 2003년 5월

  (2) 사전 이벤트 : 2004년 10월 23일부터 11월 23일까지 (32일간)

                   2005년 7월 30일부터 10월 16일까지 (79일간)

  (3) 본 이벤트 : 2006년 4월 1일부터 10월 29일까지(212일간)


7. 이벤트 구성 (걷기+볼거리(역사,문화)+먹거리+쇼핑)

  (1) 기초 이벤트

     가. 나가사키遊(유우)사루쿠 : 자유롭게 나가사키 산책

ㄱ. 42개 코스를 수록한 [나가사키 지도책] 1만권 판매

ㄴ. 기간 중 연711만 9천인이 자유산책을 즐김 

    

     나. 나가사키通(쓰우)사루쿠 : 나가사키 명물 탐방. 가이드 안내

ㄱ. 31개 코스, 참가료 500엥, 약 2시간 거리

ㄴ. 10만 8천인 참가

ㄷ. 중복 코스 : “나가사키는 오늘도 외국이다”, “하이카라상이 오가는 거리”,

“동경의 상해항로,오우라 밴드”, “마추님과 도진야시키”, “차이나타운 나가사키”,“초VIP 데지마 네덜란드관 의사”, “나가사키는 로마였다”, “나가사키 호코쇼를 찾아서”, “1945년 8월 9일의 나가사키”, “나가사키항 수변산책”, “나가사키 펭귄수족관 투워”, “료마가 보던 나가사키의 하늘”

ㄹ. 특별기획 : “그 사람과 걷고 싶다”, “나가사키역사문화연구소 소장 안내 코스”, “여름 한정, 납양 사루쿠(새벽과 저녁 실시)”, “오오우라성당 가스펠”, “경음악 콘서트”, “신사에서 연인들의 점보기”, “무용발표회”

     

        다. 나가사키學(가쿠)사루쿠 : 전문가의 강좌+가이드 안내

ㄱ. 74테마

ㄴ. 5천인 참가

ㄷ. 예 : “데지마 상륙, 그것은 데지마에서 시작됐다”, “나가사키 호코, 다큐멘트 24시”, “하오,하오,나가사키 안의 중국탐험”, “교회와 절”, “더 깊게 마츠리 나가사키”, “파란만장, 나가사키 막부말기 유신전”, “나가사키 美味三昧”, “드라마 같은 진짜 이야기”, “자연이 선생,네이쳐 월드”, “나가사키 미인은 여기에 있다”


  (2) 회장(會場) 이벤트

: 그라바엔, 야시(夜市), 데지마 월드, 이나사야마에서의 야외 연극공연, 연주회 등 각종 이벤트


  (3) 기념이벤트

예 : 개회식, 개막식 야간행사, 데지마 스포츠대회, 용춤. 사자춤 파라다이스, 나가사키 시네마 페스티벌, 전국 연 전람회, 전국 노면전차 써밋, 나가사키-상해 항로전, 거류지 1000인 숨바꼭질


  (4) 나가사키 체험

예 : 태극권 배우기, 호궁 배우기, 카스테라 만들기, 명함 만들기, 대장간 체험, 용선 체험, 어부 체험, 유리공예 체험


  (5) 타이 업(tie-up)이벤트

: 나가사키범선마츠리와 전국 용선선수권대회 등 기존의 17개 이벤트를 시민세미나2006 등 26개의 신규 이벤트와 묶어 그 매력과 PR효과를 확대하려는 이벤트

       

  (6) 나의 사루쿠 콘테스트

가. 응모 부문 : 사진, 그림 엽서, 스케치, 단가, 하이쿠, 카와야나

나. 상금 : 대상 10만엥   


8. 시민 안내자 모집 (나가사키컨벤션협의회가 주도)

  (1) 시민프로듀서 (이벤트 기획과 코스 만들기, 지도제작) : 95명, 2년 임기

  (2) 사루쿠 가이드. 서포터 (나가사키 시내에 살며, 시내에서 근무하거나 통학하는 18세 이상(고교생 제외)으로 사루쿠 박람회 중 안내활동) : 395명

가. 가이드 : 325명 (남성 214명, 여성111명)

나. 서포터 : 184명 (남성 119명, 여성 65명)



9. 홍보. 선전

  (1) 각종 매체 광고(TV, 신문, 잡지, 교통광고, 인터넷) - 홈페이지

  (2) 각종 인쇄물 (포스터, 공식가이드 북, 코스 지도, 월간정보지, 이벤트 카렌더,외국어판 팜플렛, 찌라시 - “나가사키로부터의 편지”

  (3) 옥외 전시물 - 마스코트. 캐릭터 전시물

  (4) 기념 상품 (44개사가 64개 아이템 출품) - 특별디자인 륙색 추첨 증정    


10. 성과

  (1) 연(延)참가자수

가. 연인원 1천 23만 3천인 (목표 960만인으로 6.6%上廻) : 외지관광객 89.7%

나. 행사기간 중 관광객 총수 355만인 (전년 동기대비 22만인 6.7%증가) : 그 중 숙박객이 151만인 (12만인, 8.5%증가), 당일귀가자 204만인 (10만인,5.4%증가)

  (2) 꺼져가던 관광 붐을 일으키고 나가사키시를 전국적으로 주목받게 해

  (3) 경제적 파급 효과

가. 관광객의 소비지출 : 484억엥, 전년대비 8.7% 증가

나. 시민의 소비지출 : 연참가인원 247만인이 25억엥 지출

다. 주최측의 지출 : 운영비.공공사업(보도정비사업 등). 민간사업 등 : 18억엥

라. 직접 효과 및 2,3차 파급효과를 포함해 865억엥


11. 2007년 4월 이래 연중행사로 지속

  


C. 참고할만한 점

1. 시민의 주도와 참여

 2. 걷기를 통한 도시 재발견

   (1)지역문화, 골목문화의 복권

   (2)지역사의 재조명과 정체성 회복


 3. 관광자원화와 소득 증대


 4. 기타 

* 공예점 등 19개의 사루쿠 견문관 연결

* 118개 점포에 사루쿠 찻집

* 24개소에 사루쿠 음료수점

* 각 코스에서 스탬프 받기 : 2천 28인이 42개 코스를 주파, “사루쿠 달인” 선정